일상 코딩
[MacOS / AppleSilicon] 맥북 M1/M2/M3 VSCODE C++ 설정 환경 설정 개발환경 세팅 AppleSilicon 본문
[MacOS / AppleSilicon] 맥북 M1/M2/M3 VSCODE C++ 설정 환경 설정 개발환경 세팅 AppleSilicon
polarcompass 2021. 10. 5. 17:061. VSCODE 다운로드 - mac OS 환경 및 M1/M2/M3 이라면 Apple Silicon 버전 다운로드.
직접 다운로드
https://code.visualstudio.com/#alt-downloads
brew 설치법 링크
https://polarcompass.tistory.com/140?category=514165
2. C++ extension 설치
-검색창에 'c++' 검색
3. Clang 설치 확인
clang이 설치되어 있나 확인한다.
터미널 창에 아래 내용을 입력.
$ clang --version
만약,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래 코드를 입력 혹은
$ xcode-select --install
Appstore 에서 xcode를 설치해 준다.
보통은 xcode를 설치하면 해결됨.
4. C++을 실행할 폴더 생성하기
폴더 이름은 'projects', 'hello_world', 'cpp' 등등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생성한다.
* 처음 셋팅한 이 폴더에서 앞으로 계속 작업을 할것이므로 원하는 이름을 적도록한다.
앞으로의 설정 다음 세개의 파일을 셋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- tasks.json - complier build settings
- launch.json - debugger settings
- c_cpp_properties.json - complier path and IntelliSense settings
이후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면 위의 세개 파일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동일한 세팅값으로
개발이 가능하다.
파일 하나를 생성한다.
testfile.cpp로 파일 하나 만들어 준 후 아래 코드를 복붙한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string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vector<string> msg {"Hello", "C++", "World", "from", "VS Code", "and the C++ extension!"};
for (const string& word : msg)
{
cout << word << " ";
}
cout << endl;
}
Ctrl + S 로 저장한다.
5. Build testfile.cpp
이제 tasks.json 파일을 생성 후 testfile.cpp를 build 할 것이다.
우선 Terminal > Configure Default Build Task 로 들어가 준다.
(터미널 > 기본 빌드 작업 구성...)
C/C++ clang++ build active file 선택해 준다.
tasks.json 가 생성되면 아래 코드를 복붙한다.
{
// See https://go.microsoft.com/fwlink/?LinkId=733558
// for the documentation about the tasks.json format
"version": "2.0.0",
"tasks": [
{
"type": "shell",
"label": "clang++ build active file",
"command": "/usr/bin/clang++",
"args": [
"-std=c++17",
"-stdlib=libc++",
"-g",
"${workspaceFolder}/*.cpp",
"-o",
"${fileDirname}/${fileBasenameNoExtension}"
],
"options": {
"cwd": "${workspaceFolder}"
},
"problemMatcher": ["$gcc"],
"group": {
"kind": "build",
"isDefault": true
}
}
]
}
6. Running testfile.cpp
이제 testfile.cpp 파일로 돌아와서 Cmd+Shift+B 파일을 build 해준다.
7. CodeLLDB 디버깅 Extension 파일 설치
8. Debug testfile.cpp
다음은 launch.json 을 만들어준다. Fn + F5 눌러 debug를 실행해준다.
혹은 메인 메뉴에서 Run > Add Configuration...을 선택 후
C++ (GDB/LLDB) 선택
그 다음 다음과 같은 선택지를 보게 된다.
그 후 launch.json 파일이 생성 된 후 아래와 같은 코드 복붙한다.
{
// Use IntelliSense to learn about possible attributes.
// Hover to view descriptions of existing attributes.
// For more information, visit: https://go.microsoft.com/fwlink/?linkid=830387
"version": "0.2.0",
"configurations": [
{
"name": "clang++ - Build and debug active file",
"type": "lldb",
"request": "launch",
"program": "${fileDirname}/${fileBasenameNoExtension}",
"args": [],
"stopAtEntry": true,
"cwd": "${workspaceFolder}",
"environment": [],
"externalConsole": false,
"MIMode": "lldb",
"preLaunchTask": "clang++ build active file"
}
]
}
※ 주의점
tasks.json 의 label 부분과
"label": "clang++ build active file",
launch.json의 preLaunchTask 부분 이름이 같아야 한다.
"preLaunchTask": "clang++ build active file"
한글로 되어있을 경우엔 되도록 영어로 바꿔 주도록 한다.
9. C/C++ configuration 세팅
c_cpp_properties.json 파일 세팅 해준다.
Ctrl+Shift+P 단축키로 Command Palette 열어준다.
C/C++:Edit Configurations (UI) 로 UI 형태로 세팅하거나
C/C++:Edit Configurations (JSON) 으로 아래 코드를 복붙 해준다.
{
"configurations": [
{
"name": "Mac",
"includePath": ["${workspaceFolder}/**"],
"defines": [],
"macFrameworkPath": [
"/Library/Developer/CommandLineTools/SDKs/MacOSX.sdk/System/Library/Frameworks"
],
"compilerPath": "/usr/bin/clang",
"cStandard": "c11",
"cppStandard": "c++17",
"intelliSenseMode": "clang-x64"
}
],
"version": 4
}
10. 출처
https://code.visualstudio.com/docs/cpp/config-clang-mac
vscode 사이트에 나와있는 방법을 요약해 놓은것이다.
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위 사이트로 들어가서 살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.
'C++ > Mac OS 환경 설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MacOS/맥os/에러수정] xcrun error active developer path Applications/Xcode.app/Contents/Developer doesn't exist (0) | 2022.05.02 |
---|